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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계열

STORY THAT BECOME LEADING ACTOR IN MY LIFE


실내디자인과

인간의 생활환경 및 공간개성의 중요성과 함께 실내 환경을 기능성, 쾌적성, 안락성을 갖춘 공간으로 창조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


드로잉기법1,2 (Drawing techniques and Approaches 1,2)
아이디어의 시각화를 위하여 인체 및 사물의 묘사 등 자유로운 표현연습을 통하여 시각표현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사고를 시각화 할 수 있는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과 기능1,2 (Design and Function1,2)
실내디자인의 기본개념과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실내디자인에 할용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간구성 원리를 습득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제도 ( Basic Drafting )
실내 설계를 위한 건축제도통칙을 이해시키며, 제도의 규칙, 용구, 도면작성기법등 기초적인 제도 방법을 종합적으로 숙지시켜 공간계획 및 실내설계제도를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시킨다. 
전시 및 판매공간디자인(1,2) ( Exhibition & Retail Design Ⅰ,Ⅱ ),
실내디자인(1,2) ( Interior Design Ⅰ,Ⅱ ) 실내디자인 전공의 교과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의 하나로 여러 유형의 실내 공간 중에서 단계별로 실내공간을 선정하여 설계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여기에서는 각 공간별 기능과 목적에 부합하는 디자인 능력을 습득하며, 실내공간의 설계 시 요구되는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표현과 모형제작 등으로 그 결과물을 제출하여야 한다. 
캐드실습 ( Computer Aided Design )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D Drawing과 3D Modeling을 실제 설계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향후 각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합성, 편집 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실내디자인에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공간디자인 실습(1,2) ( 3D Technology and process Ⅰ,Ⅱ )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기위한 시각전달 디자인으로 조형적 사고를 갖게 하기 위한 시각적 표현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디자인의 원리이해와 공간이미지 특성을 부여할 
수 있는 실기훈련을 통해 디자이너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색채디자인 ( Color in Design )
실내계획에 있어 필수적인 색채계획에 관련한 색채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 강의와 실습을 통한 색채의 기본 속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색채의 조색, 배색, 색채 조형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실습한다. 
디자인방법(1,2) ( Design Method Ⅰ,Ⅱ )
현대 디자인의 개념을 인간생활과 관련하여 정립하고, 디자인의 근본적 개념을 숙지하여 실제 상황 속에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원리, 방법 및 조형의 이론 등을 학습하며 디자인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인식하여 디자이너로서의 가치관과 윤리관이 확립되도록 한다. 
컴퓨터응용실습(1,2) ( Computer Applications in Art and Design Ⅰ,Ⅱ )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D Drawing과 3D Modeling을 실제 설계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향후 각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합성, 편집 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실내디자인에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 그래픽(1,2,3) ( Computer Graphic Ⅰ,Ⅱ,Ⅲ )
도면설계와 함께 3차원의 모델 작성 및 표현능력의 극대화와 설계 과정과 연관된 설계업무의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현장 실무 능력을 고취할 수 있으며 표현 작업에 보다 효과적이고 고급화를 기할 수 있으며, 3D맥스 및 아키 캐드 등의 3D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숙련도 및 활용도를 높이도록 한다. 
디자인 비평(1,2) ( Critical Study Ⅰ,Ⅱ )
실내디자인 계획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목으로서 디자인 컨셉을 만들어내는 프로세스와 방법을 익히고, 각 내부공간별 디자인 요소와 이론적 기반에 대해 체계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연수 및 답사 ( Design Study and Survey )
국내 유명 건축물 및 인테리어 디자인 관련 시설물에 대한 연수 및 답사를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창의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디자인윤리 및 법규 ( Professional Studies )
건축물의 대지, 구조, 설비의 용도 및 기준을 파악하고 건축법, 주차장법, 건축사법, 건설업법, 소방법등 각종 건축관련 법규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시행령에 관한 부분을 이해하고 기술자로서 설계상 법적착오를 없애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포트폴리오 ( Visual and Personal Presentation )
진행해온 프로젝트의 결과물에 대해 보다 효과적이고 각자의 개성이 있는 시각적인 구성으로 개인작품집을 정리 제작할 수 있는 테크닉을 교육한다. 
디자인마케팅(1,2) ( Design Marketing Ⅰ,Ⅱ )
디자인 산업을 이해하며 디자인 마케팅을 통한 잠재적 수요개발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마케팅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관련된 제반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보다 경제적인 디자인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재료 및 시공(1,2) ( Specialist 3D Materials Ⅰ,Ⅱ )
실내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 실무적 차원의 재료사용 및 재료특성을 고찰 할 수 있는 과목으로서 재료별 특성에 따른 디자인, 공정별, 부위별, 시공방법을 연구하여 보다 더 실무적 차원의 학습효과에 중점을 둔다.
가구디자인(1,2) ( Furniture DesignⅠ,Ⅱ )
실내디자인의 제반 요소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구의 개념 및 의외와 가구를 이루는 각각의 요소분석, 재료와 제작등에 관한 총체적 기초이론을 확립하여 테마를 선정하여 아이디어를 전개, 발전시키며 축소모형이나 실물제작등의 작업을 통하여 가구디자인의 일련의 작업을 이해하고, 창의성과 기능성이 겸비된 가구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조명디자인(1,2) ( Lighting Fixture Design Ⅰ,Ⅱ )
조명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이론과 빛, 재료, 공간연출 효과에 대한 내용을 분석, 평가함으로써 학문적 이해를 습득한다. 각종 조명 디자인 이론을 활용하여 실제 조명 디자인을 해보고 이를 토대로 조명 설계 및 개발 능력을 배양시키는 실기 중심 교육이다.
현장실습 ( On job Training)
산학 연계 교육의 강화의 일환으로 산업체의 현장을 실습함으로서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체득하여 장차 유능한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구비할 여건을 확립한다. 
디자인원리(1,2) ( Design Principles Ⅰ,Ⅱ)
디자이너들의 태도가 그래픽 작품의 탄생과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고 학습자들이 각자의 특색있는 디자인 방법을 계발하도록 합니다. 
실내디자인사(1,2) ( Historical and Contextual ReferencingⅠ,Ⅱ )
학습자들에게 인테리어 디자인에서의 최근 사조 및 논쟁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문화적인 역사에 대해 소개한다. 조사와 연구방법에 대해 논하고 자료 및 지식을 얻는 방법에 중점을 둔다. 
기초재료학(1,2) (Properties of 3D MaterialsⅠ,Ⅱ )
3D 디자인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재료들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3D 디자인재료의 사용과 선정시의 영향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은 실용적 감각과 미적 감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취업과 진로 (Employment Preparation)
취업과 진로에 필요한 인.적성 직무능력, 입사서류, 면접전형 등의 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신입사원 채용에 따른 전형별 대응전략 및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취업경쟁력을 배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 기초실습(1,2) ( Basic Computer Skill Ⅰ,Ⅱ)
컴퓨터 응용 설계능력의 배양 및 포토샾 등 컴퓨터를 활용한 시각적 응용프로그램의기초적 활용법을 습득한다.
한국 전통건축과 실내 ( Traditional Architectural Space)
전통적 건축의 특성과 실내공간의 표현요소를 학습하여, 전통적 양식이 반영된실내 공간 설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프레젠테이션(1,2) (Visual Presentation Ⅰ,Ⅱ )
컴퓨터를 활용한 3D모델링 기법의 숙련도를 높이고 실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디자인 제안의 자료로 구성, 발전시키도록 한다. 
졸업작품세미나 ( Seminar for Graduate Exhibition)
졸업작품 전시 및 기획 실무를 체험하여, 전시디자인 실무 능력을 함양하고, 전시회의 평가 및 작품의 피드백을 통해 비평적 능력을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 테크닉(1,2) ( Presentation Technique Ⅰ,Ⅱ)
졸업작품의 패널 및 도록에 관련된 비주얼 디자인의 요소를 프로젝트로 진행하여, 졸업작품의 시각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SAU 성공학 (SAU Success Study)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위한 마인드 개선과 진로, 취업에 대한 비전설정,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전수를 위한 교과목으로 1학년 1,2학기 동안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미래설계를 할 수 있게 하며 성곡적인 인생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게 한다.